[level 2] 혼자서 하는 틱택토 - 160585
성능 요약
메모리: 10.2 MB, 시간: 0.02 ms
구분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채점결과
정확성: 100.0
합계: 100.0 / 100.0
제출 일자
2024년 04월 13일 21:52:59
문제 설명
틱택토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으로 처음에 3x3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게임판에 선공이 "O", 후공이 "X"를 번갈아가면서 빈칸에 표시하는 게임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가 같은 표시가 만들어지면 같은 표시를 만든 사람이 승리하고 게임이 종료되며 9칸이 모두 차서 더 이상 표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승부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할 일이 없어 한가한 머쓱이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인 틱택토를 다음과 같이 혼자서 하려고 합니다.
- 혼자서 선공과 후공을 둘 다 맡는다.
- 틱택토 게임을 시작한 후 "O"와 "X"를 혼자서 번갈아 가면서 표시를 하면서 진행한다.
틱택토는 단순한 규칙으로 게임이 금방 끝나기에 머쓱이는 한 게임이 종료되면 다시 3x3 빈칸을 그린 뒤 다시 게임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틱택토 수 십 판을 했더니 머쓱이는 게임 도중에 다음과 같이 규칙을 어기는 실수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 "O"를 표시할 차례인데 "X"를 표시하거나 반대로 "X"를 표시할 차례인데 "O"를 표시한다.
- 선공이나 후공이 승리해서 게임이 종료되었음에도 그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도중 게임판을 본 어느 순간 머쓱이는 본인이 실수를 했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혼자서 틱택토를 했기에 게임하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 없어 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판만 봤을 때 실제로 틱택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상황인지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고 문제가 없다면 게임을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머쓱이가 혼자서 게임을 진행하다 의문이 생긴 틱택토 게임판의 정보를 담고 있는 문자열 배열 board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틱택토를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게임 상황이면 1을 아니라면 0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board
의 길이 =board[i]
의 길이 = 3board
의 원소는 모두 "O", "X", "."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board[i][j]
는i
+ 1행j
+ 1열에 해당하는 칸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은 빈칸을, "O"와 "X"는 해당 문자로 칸이 표시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 result |
---|---|
["O.X", ".O.", "..X"] | 1 |
["OOO", "...", "XXX"] | 0 |
["...", ".X.", "..."] | 0 |
["...", "...", "..."] | 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예제 1번의 게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선공 후공이 번갈아가면서 다음과 같이 놓았을 때 이러한 게임판이 나올 수 있습니다.
- 1행 1열 → 1행 3열 → 2행 2열 → 3행 3열
- 1행 1열 → 3행 3열 → 2행 2열 → 1행 3열
- 2행 2열 → 1행 3열 → 1행 1열 → 3행 3열
- 2행 2열 → 3행 3열 → 1행 1열 → 1행 3열
O
, 3행 3열에X
, 1행 3열에X
, 1행 1열에O
순서로 표시를 해서 실수를 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있는가"를 묻는 게 아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진행한 틱택토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인가"를 묻는 문제라는 것에 유의해주세요.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
O.X .O. ..X
입출력 예 #2
- 예제 2번의 게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규칙을 지켜서 진행한 틱택토라면 선공과 후공이 번갈아가면서 각각 1행, 3행 중 두 칸씩에 표시를 한 뒤 5번째 차례에 선공이 1행에 가로로 3개의
O
를 완성했을 때 종료되므로 적어도 머쓱이가 게임이 종료된 후에도 계속 진행하는 실수를 했다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고, 정상적인 틱택토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 합니다. -
OOO ... XXX
입출력 예 #3
- 예제 3번은 2행 2열에만
X
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선공O
표시가 없이X
만 있으므로 머쓱이가O
를 표시해야 할 때X
를 표시하는 실수를 했다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는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4
- 예제 4번은 빈 3x3 게임판입니다. 선공이 아직 빈칸에 표시하기 전에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풀이]
- 입력 처리 : 주어진 게임판 상태를 적절히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자료 구조로 변환
- 승리 조건 정의 : 가로, 세로, 대각 방향의 승리 조건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검사할 수 있는 로직 구현
- 승리 조건 검사 : 구현한 로직을 사용하여 현재 게임판 상태에서 승리 조건이 충족되는지를 검사
- 규칙 검증 : 게임의 규칙을 확인하고, 주어진 게임판 상태가 이 규칙에 부합하는지 검증(코드 확인)
- 결과 반환 : 모든 검증을 마친 후, 게임판 상태가 규칙에 부합하면 1을, 그렇지 않으면 0을 반환.
시뮬레이션, 브루트 포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블로그로 올라와있는 풀이를 참고하여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확실히 챌린저 문제를 아직 풀기에는 힘드네요.
시뮬레이션 문제의 경우, 문제를 분석하고 수도코드로 작성한 후 컴퓨터로 오타없이 옮겨 적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답안]
def check(board, t):
win_conditions = []
# 가로 승리 조건
for i in range(3):
win_conditions.append([(i, j) for j in range(3)])
# 세로 승리 조건
for j in range(3):
win_conditions.append([(i, j) for i in range(3)])
# 대각선 승리 조건
win_conditions.append([(i, i) for i in range(3)])
win_conditions.append([(i, 2 - i) for i in range(3)])
# 승리 조건 충족 여부 확인
for condition in win_conditions:
if all(board[x][y] == t for x, y in condition):
return True
return False
def solution(board):
board = [list(row) for row in board] # 문자열 배열을 리스트로 변환
ocnt = sum(row.count("O") for row in board) # "O"의 개수
xcnt = sum(row.count("X") for row in board) # "X"의 개수
# "O"와 "X"의 개수가 규칙에 부합하는지 확인
if not (ocnt == xcnt or ocnt == xcnt + 1):
return 0
owin = check(board, "O") # "O"의 승리 조건 충족 여부
xwin = check(board, "X") # "X"의 승리 조건 충족 여부
# 승리 조건 검증
if owin and xwin: #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승리하는 것은 불가능
return 0
if owin and ocnt != xcnt + 1: # "O"가 이겼다면, "O"의 개수는 "X"의 개수보다 하나 더 많아야 함
return 0
if xwin and ocnt != xcnt: # "X"가 이겼다면, "O"와 "X"의 개수는 동일해야 함
return 0
return 1 # 위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규칙에 부합하는 게임판 상태로 간주